본문 바로가기
꽃과 풍경 그리고 사는 이야기 대화/지의류

산나무,큰키나무,중키산나무지의

by 땅끝마을 대박 2021. 3. 16.

    2021 . 3 . 14 .. 참 좋은 우리집 뒷산 ..

 

~ 큰키나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150) 저지대부터 1,600m 고산지대까지 바위에 착생하여 자라는 중소형 수지상지의류로 회색을 띤다. 가자기병은 4cm 내외이며 기본 엽체가 없다. 가자기병에는 짧은 가지들이 잘 발달하며, 가루처럼 보이는 원형의 분아가 가지 끝에 발달한다. 회색을 띠는 자루 모양의 두상체가 있다."

~ 새삼 자꾸 찿아 보아도 큰키나무지의, 중키산나무지의 2종의 구분이 어렵다.. 

 

~ 중키산나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149) 저지대부터 1,600m 고산지대까지 바위에 착생하여 자라는 중소형 수지상지의류로 회색을 띤다. 가자기병은 3cm 내외이며 기본 엽체가 없다. 가자기병에는 원통형이나 산호 모양의 짧은 가지들이 잘 발달하며 선단부에는 갈색 자낭반이 있다. 가자기병의 하단부에 회색이나 검은색을 띠는 결절이나 포도송이 모양의 두상체가 있다."

"가자기병의 하단부에 회색이나 검정색을 띠는 결절이나 포도송이 모양의 두상체가 있다."    

~ 산나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148)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서식하는 나무지의 종이다. 해안가 저지대부터 1,600m 고산지대까지 바위에 착생하여 자라는 중소형 수지상지의류로 회색을 띤다. 가자기병의 길이는 2cm 내외이며 기본 엽체가 있다. 가자기병에는 산호 모양의 짧은 가지들이 잘 발달한다. 선단부에는 갈색 자낭반이 가자기병의 하단부에 회색이나 검은색을 띠는 두상체가 있다."

"가자기병의 하단부에 검은색 두상체가 있다."

~ 너덜의 틈사이에서 자라는 수지상지의류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