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과 풍경 그리고 사는 이야기 대화/지의류

매화나무지의 외

by 땅끝마을 대박 2022. 2. 7.

   2022 . 2 . 6 .. 진도 접도 ..

 ~ 매화나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118) 저지대 해안및 저지대 사찰 주변에 사는 소나무나 벗나무에 주로 착생하여 자라는 중대형 엽상지의류로 회녹색을 띤다. 느슨하게 부착하여 자란다. 엽체의 중심부에는 열아가 잘 발달한다."
"착생기물은 수피다."

"열아는 지의체의 윗면 중심부에 짧은 산호나 섬유 모양이다. 엽체의 전체에 걸쳐 잘 발달한다."
"지의체 아랫면 선단부는 광택이 있는 갈색이다. 비교적 넓게 가근이 없이 매끄럽다. 안쪽에는 일자형의 짧은 검은색 가근이 듬성듬성 발달해 있다."

~ 산그리마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202) 해발 1,000m 이하 지대의 수피나 바위에서 자라는 중소형 엽상지의류로 광택이 나고 연한 회색을 띤다. 소엽은 가늘고 길며 불규칙적으로 분지된다. 윗면에는 소열편이 잘 발달되며, 아랫면의 가장자리에는 분아와 검은색 가근이 짧게 자란다."
"지의체의 윗면 가장자리를 따라 소열편이 발달하며, 가장자리를 따라 알갱이 형태의 분아가 있다."
"아랫면은 갈색을 띠고, 검은색 가근이 가장자리를 따라 잘 발달한다."

~ 메달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132) 도로 주변의 가로수를 포함해 도심지역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원형의 중형 엽상지의류다. 특히 벗나무에서 많이 생장하며 회녹색을 띤다."
"착생기물은 수피다."
"지의체의 가장자리를 제외한 표면 전체에 분아가 잘 발달한다."
"지의체 윗면에는 갈색의 원형 자낭반이 고루 잘 형성되며, 원기둥 모양의 열아가 밀생하여 잘 발달한다."
"지의체의 아랫면은 검은 갈색이며 가근이 없이 매끄럽게 보인다. 피층이 벗겨져 흰색 수층이 드러나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