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과 풍경 그리고 사는 이야기 대화/지의류

긴뿌리손톱지의 , 산나무지의 외

by 땅끝마을 대박 2024. 2. 5.

2024 . 2 . 3 .. 제주 천아계곡 ..

~ 긴뿌리손톱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180) 중고산지대의 바위나 나무에 주로 이끼와 더불어 자라는 남조류 공생 중대형 엽상지의류다. 건조시에는 연한갈색을, 젖은 상태에서는 검은 회색을 띤다. 지의체 표면은 매끄럽고 광택이 나며, 말안장 모양의 자낭반이 엽체 선단부에 발달한다. 아랫면에 뚜렷한 망상구조의 맥들이 길게 잘 발달한다."
"착생기물은 수피와 바위다."

" 자낭반은 말안장 모양으로 엽체 선단부에 발달한다."

" 아랫면에는 진한 회색의 망상구조 맥들이 넓게 발달한다. 붓처럼 뭉친 긴 가근들이 잘 발달한다."

~ 비가 내려 가근을 보기 위해 하늘을 볼수 없어 ...

~ 산나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148)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서식하는 나무지의 종이다. 해안가 저지대부터 1,600m 고산지대까지 바위에 착생하여 자라는 중소형 수지상지의류로 회색을 띤다. 가자기병의 길이는 2cm 내외이며 기본 엽체가 있다. 가자기병에는 산호 모양의 짧은 가지들이 잘 발달한다. 선단부에는 갈색 자낭반이 가자기병의 하단부에 회색이나 검은색을 띠는 두상체가 있다." 
"착생기물은 바위다 ."

~ 큰키나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150) 저지대부터 1,600m 고산지대까지 바위에 착생하여 자라는 중소형 수지상지의류로 회색을 띤다. 가자기병은 4cm 내외이며 기본 엽체가 없다. 가자기병에는 짧은 가지들이 잘 발달하며, 가루처럼 보이는 원형의 분아가 가지 끝에 발달한다. 회색을 띠는 자루 모양의 두상체가 있다."
"착생기물은 수피와 바위다."

~ 조약돌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40) 해안 저지대의 바위에 착생하여 자라는 가상지의류로 옅은 회백색 또는 황갈색을 띤다. 엽체는 넓게 퍼져서 생장하고, 얇고 각이 진 타일 조각처럼 생장하는 아레올레 형태다. 아레올레는 0.5~105(2)mm로 작은 편이며, 처음에는 둥근데 성숙하면 각이져 압축되고, 가장자리가 물결처럼 굴곡져 있으며, 바위의 균열에 따라 생장하고, 드물게는 서로 겹쳐 자라며, 평면이거나 약간 볼록하다. 자낭반은 지름 1~2mm로 둥글거나 일그러져 물결보양이고, 흑갈색이며, 처음에는 함몰되어 있다가 성숙되면 지의체에 직접 부착되어 자라고 각이진다. 자기반은 약간 볼록하고 울퉁불퉁하며, 항상 지의체 보다 어두운색이다."
"착생기물은 바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