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꽃과 풍경 그리고 사는 이야기 대화/지의류

갈래뿔 , 꼬리, 넓은잎, 덤불, 작은연꽃사슴지의

by 땅끝마을 대박 2024. 3. 12.

   2024 . 3 . 2 .. 참 좋은 우리집 뒷산 무등 ..

~ 갈래뿔사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54) 저지대부터 해발 1700m의 고산지대에 걸쳐 바위 및 토양 위 이끼에 착생하여 자라는 중형 수지상지의류다. 건조시에는 진한 회녹색을, 젖은 상태에서는 녹색을 띤다. 기본 엽체는 드물게 긴 자병에 비늘소엽이 성기게 있다. 자병은 여러 가닥으로 분지된 가지 사이가 넓어 전체적으로 성긴 형태를 이룬다. 자병의 끝은 뽀쪽한 편이다."
"착생기물은 바위와 토양이다." 

~ 꼬리사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64) 해발 400~1800m 사이 저지대에서 고산지대까지 바위나 토양에 서식하는 흔한 소형 수지상 지의류다. 건조시에는 진한 회녹색을, 젖은 상태에서는 녹색을 띤다. 기본 엽체는 드물게 있거나 없으며, 자병은 두 갈래로 분지되고 끝이 뽀쪽하며 갈색 분생자각이 발달한다. 자낭반은 드물게 볼 수 있다."
"착생기물은 바위와 토양이다."
"자병의 피층은 불연속적으로 발달하여 비늘 소엽이 없는 중간중간에 갈색이나 흰색 균사층이 노출된다. 뾰쪽한 자병의 끝에 알갱이 형태의 분아나 갈색 분생자각이 발달한다."

~ 넓은잎사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66) 중고산지대의 바위나 토양위에서 자라는 소형 수지상지의류로 지의체는 녹색 또는 올리브녹색을 띤다. 지의체와 기본 엽체는 크고 넓게 잘 발달한다. 자병은 두 갈래나 여러 갈래로 분지 되며, 끝이 뽀쪽한 것, 컵 모양을 하고 있는 것, 컵 끝에 갈색 분생자각이 있는 것 등 다양하다."
"착생기물은 바위와 토양이다."
"자병은 두 갈래나 여러 갈래로 분지되며, 끝이 뾰쪽하거나 컵 모양을 한다. 컵 끝에 갈색 분생자각이 발달한다."

~ 덤불사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63) 해발 1,000m 이상고산지대의 이끼, 바위 및 토양 위에 넓게 퍼져 덤불모양으로 군집을 이루어 자라는 대형 수지상지의류다. 회녹색을 띠며 자병은 잘 분지된다."
"착생기물은 바위나 토양이다."
"자병은 진한 회색이고 물갈퀴 모양으로 분지된다. 속은 비어 있다."

~ 작은연꽃사슴지의 ~
"(지의류 생태도감 P61) 중고산지대의 바위나 토양 위에 서식하는 중형 수지상지의류다. 지의체는 황녹색, 진한녹색 또는 노란색을 띠는 연두색이다. 지의체의 기본 엽체는 작고 비늘소엽이며, 끝이 들려있다. 자병의 끝은 뾰쪽한 것, 컵이 있는 것, 컵 끝에 자낭반이나 분생자각이 있는 것 등 다양하다."
"착생기물은 바위와 토양이다."

댓글